코성형수술부작용

코재수술

코성형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부작용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앞으로 코 수술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코성형수술부작용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코성형 수술 후 부작용이 안 일어나는 것인데요. 모든 수술에 100% 완벽이란 없으며, 특히 성형은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이 되기 때문에 개인적인 불만족이나 관리의 부재 혹은 체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이성에 의해서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 미리 알아 두시는 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코는 작지만 매우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코를 전문으로 하는 ‘경험이 많고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성형 후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형물 흔들림

실리콘 보형물이 코 안 골막에 제대로 고정이 안되면 보형물이 흔들려 움직이거나 한쪽으로 휘어져 휜 코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실리콘 보형물을 꺼내어 다시 골막 안쪽으로 삽입하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때문에 처음 코 성형 시 보형물을 잘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보형물의 문제가 아닌 코 뼈 자체가 휘어 있는 경우에는 절골을 통해 코 뼈를 바르게 하여야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됩니다.

 

2. 보형물 비침

사람마다 서로 다른 피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흑인 여성의 경우 아주 피부가 두꺼운 편인데요. 이렇게 두꺼운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실리콘 보형물은 코를 올리는데 아주 좋은 재료가 됩니다.

하지만, 피부가 아주 얇은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렇게 피부가 얇은 상태에 두꺼운 실리콘을 사용하면 피부를 통해 실리콘이 비쳐 보여 부자연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염증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가 얇은 분들에게는 실리콘 보형물보다는 부드러운 재질의 진피나 고어텍스와 같은 재료가 좋은 대안이 됩니다.

 

3. 코 구축 현상

짧은 코에 무리하게 큰 실리콘을 사용하였거나, 실리콘 보형물 주변의 피막 형성이 원인이 되었거나 잦은 코 수술 혹은 코 염증 후 수축 작용이 발생하면 코가 짧아지고 뒤틀리는 코 구축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성형수술부작용 종류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코성형수술 부작용은 아니지만 코에 구축이 나타나면 들창코처럼 코가 짧아져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실리콘 보형물과 피막을 완전하게 제거를 하고, 짧아진 코를 늘리기 위해 자가 늑연골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코 피부의 장력을 잘 고려하여 적절한 길이로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리하게 코를 늘리면 당김이 심해져 코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코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빠른 치료를 해야 하며, 짧은 코의 성형에 두꺼운 실리콘을 사용하여 무리하게 늘리지 않아야 하며, 가급적 큰 문제가 없다면 코 수술을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코 구축 현상

 

4. 코 염증

염증의 발생 확률은 매우 낮은데요. 하지만 발생하였다고 하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약물치료로 호전이 되는데요. 만약 치료 시기가 너무 늦어지거나 호전이 안되면 코 안의 인공보형물을 제거를 하고 자가 재료를 사용하는 코재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염증은 수술 중 출혈의 정도나 후 관리(흡연 및 음주 등)의 문제 등 다양한데요. 의료진은 출혈을 최소화하는 노하우가 필요하고 환자는 병원의 지침에 따라 후 관리를 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코끝 처짐

간혹, 올린 코끝이 다시 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얇고 약한 비중격 연골만을 사용하여 코끝 기둥을 만들었거나 피부의 장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코끝을 높게 한 경우 등 다양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정확히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지력이 충분한 재료를 사용하여 코끝 지지대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너무 무리하게 높이는 것보다는 피부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높이로 올리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