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늑골뼈 코수술

자가 늑골뼈 코수술

코성형 및 코재수술에 사용하는 재료 중 자가 늑골뼈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낮은코를 높일때 재료의 사용이 필요한데요. 그중에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보형물이 있고요.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과 같은 자가 재료도 있습니다.

코끝을 연장하고 높이는데 비중격 연골과 귀 연골을 주로 사용하고요. 낮은 콧대를 높이는 데는 실리콘 보형물을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인공보형물을 사용하기 부적합한 상태나 무보형물 코성형으로 하고자 한다면 인공의 실리콘 보형물 대신 자가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뼈와 연골로 이루어진 콧대에 가장 생체적합성이 높은 자가 재료 중 하나바 바로 늑골뼈입니다. 

 

자가 늑골뼈란?

우리 몸 늑골은 아래 그림과 같이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수술을 위한 늑골뼈는 6번 혹은 7번 자리에서 콧대에 사용하기 적절한 정도를 채취를 하고요. 콧대의 연골 부분과 함께 코끝에 사용하고자 같이 붙어 있는 늑연골 부분도 동시에 채취를 합니다.

늑골뼈 코수술

늑골뼈 코수술

이 중 연골의 양이 많고 휘는 현상이 덜한 부위를 찾아 채취를 하며, 가슴 아래쪽 피부선을 따라 2 ~ 3cm 정도 절개를 하여 채취를 합니다. 절개 정도에 따라 흉터의 범위가 결정 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의료진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또한 채취 시간을 빨리하여야 하고요. 채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출혈 또한 최대한 적게 하여야 합니다.

자가 늑골뼈

자가 늑골뼈

채취를 한 후 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늑골뼈와 연골을 콧대 모양에 맞게 잘 조각하는데요. 뼈로 이루어진 부분과 연골로 이루어진 부분에 일치하게 정확히 측정하여 조각을 해야 하며, 단 1mm 차이에도 코 모양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하게 보형물을 조각해야 합니다.

 

자가 늑골의 장점

조각한 늑골과 늑연골

조각한 늑골과 늑연골

1. 풍부한 뼈와 연골의 양

코재수술은 이전 코수술로 인해 비중격이나 귀 연골이 부족하며, 콧대 또한 인공 보형물을 다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자가 늑골뼈와 연골은 이들을 대체하여 콧대와 코끝에 사용하기 풍부한 연골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낮은 이물감

인공보형물은 경우에 따라 높은 이물감이나 거부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늑골 뼈는 콧대 코뼈에 잘 어울리는 재료가 됩니다.

 

3. 무보형물 코성형

최근 인공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고 코성형을 하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코 피부가 두껍고 많이 낮은 코의 경우에 늑골뼈는 자가 재료이면서 양이 충분하여 실리콘 대신 사용하기 좋은 자가재료가 됩니다.

 

4. 구축코재수술

코의 구축이란 잦은 코수술, 염증, 실리콘 보형물의 캡슐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코가 들창코 처럼 짧아지고 좌우 비대칭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짧아진 코를 늘려주는데 다시 실리콘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고요. 구축된 코를 충분히 늘려주는데 늑골뼈와 연골은 충분한 지지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가 재료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덜하고, 콧대와 코끝 모두 다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됩니다.

자가 늑연골 코수술

 

5. 지지력이 좋다

 

구축된 코가 아니더라도 짧은 코의 경우 이를 이상적인 길이로 늘리기 위해서는 늘어난 피부를 잘 지지해 주어야 하는데요. 늑골뼈와 연골은지지력이 좋아 짧은 코에 사용하기 좋은 재료가 됩니다.